영화, 책 소개 2021. 4. 15. 23:54

창조론적 관점에서 쓰여진 수학 도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생명의 수학적 디자인> / 이정자 저 / (주)북스힐

 

저자 이정자 교수가 연세대에서 교양과목 "창조과학의 이해"와 "삶의 수학적 이해"의 강의 내용 중 일부분을 정리한 책입니다.

 

수신학(數神學), DNA와 단백질의 구조, 바이러스의 존재 원인와 구조, 식물과 동물의 무늬와 행동 패턴 등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작은 단세포 생물부터 다양한 식물과 동물에 이르기까지, 그 존재 목적을 철저히 따르면서도 효율성의 극대화와 미적 아름다움을 동시에 갖춘, 완전에 가까운 규칙과 질서에 대해 읽으면 읽을수록, 우주는 우연히 만들어졌거나 스스로 생긴 것이 아니라, 초월적이고 무한한 능력을 가진 신적 존재에 의해 계획적으로 만들어진 것임을 느끼게 됩니다.

(인간은 '무한'에 대해 논리적, 개념적 접근은 가능하나 직관적으로는 결코 이해할 수도 느낄 수도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이 우주를 직접 만들었다는 것이 사실이라고 전제했을 때, 이 '무한'의 실체도 그의 창조 아래 있는 것이므로, 신의 능력은 '무한'보다 더 무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는 데에 어려운 수학적 지식은 필요 없습니다.

중학교 수준의 수학적 지식만 있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내용입니다.

어린 자녀가 있다면 함께 토론하며 읽는 것도 교육적으로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발췌)

수학의 본질이란,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와 만물 안에 존재하는 모든 패턴들을 발견해내고, 그 발견한 것을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설명하게 하는 것이다. (5p)

 

머레이는 튜링의 방정식과 비슷한 식을 기린의 얼룩무늬, 얼룩말의 줄무늬, 치타의 꼬리 무늬에 적용했다.... 수학적으로는 미분 방정식의 해가 되는 함수의 정의역이 어떤 부분인지에 따라 대응되는 무늬가 결정되는 것을 말한다.... 1970년대 대부분의 생물학자들은 튜링의 방정식을 만족하지 않는 무늬를 찾아내는 데 실패했다. (113, 114p)

 

 

 



728x90
posted by El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