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유튜브 <종말론사무소>
'요셉의 곡식창고 프로젝트'
강의 '5-2. 문맥을 따라 확인하는 '아버지의 집'과 '처소''
를 글로 옮긴 것입니다.

-읽기 쉽도록 성경구절에는 밑줄을 그었습니다
-신천지에서 사용하는 개역한글판을 인용했습니다
-요13-17장을 전체 문맥을 이해하기 쉽게 재배열한 파일을 공유합니다 (종말론사무소 제공)

요한복음13-17.pdf
8.70MB

------------------------------------------

※성경을 논하기 전에 성경 해석의 기준부터 바로 세우자.
인간기록자의 입장에서, 문맥에 따라, 읽기!!!
(신천지에서는 이만희씨의 해석이 성경을 보는 기준이었으므로 이 기준부터 올바로 세운 후 대화하기)

◀'예수의 가심'의 의미▶
13:1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13:3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출생)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죽음)

13:33 너희는 나의 가는 곳에 올 수 없다
일찍 내가 유대인들에게 '너희는 나의 가는 곳에 올 수 없다'고 말한 것과 같이
8:21-30 13:33에서 언급한 예수님이 일찍 유대인들에게 자신의 가는 곳에 대해 얘기하신 부분. 그 내용이 모두 죽음에 대한 내용.
8:28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예수의 십자가 죽음)
13:33-38 예수님의 가신다는 의미는 죽음을 의미하는 것.

13:37 베드로 :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이 간다고 하실때 죽음을 의미함을 알고 있었다.)
→예수님의 대답
13:36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 오리라 (=죽음)
13:38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베드로는 이때는 예수님을 부인했지만 훗날 순교하게 됨을 의미)

16:28 세상에 왔고(=출생)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죽음)

이 문맥에서는 '가심'이 '승천'이 아니다!


◀'예수의 다시 오심'의 의미▶
14:16-20 너희에게로 오리라.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아있고 너희도 살아있겠음이라 (=부활)

16:16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죽음)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부활)
당시 제자들은 이 말씀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 했다
실제로 부활사건을 보기전까지는 예수님을 다시 만날거라 생각하지 못 했다. 부활 목격 후 저 말씀이 부활을 의미함을 알게 되었다.
(참고. 요2:22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에야 제자들이 이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고 성경과 및 예수의 하신 말씀을 믿었다)
그래서
16:21 부활을 여인의 출산에 비유하셨다. 출산이 임박하면 근심하나 낳고나면 고통이 기억나지 않을만큼 기쁘다.
16:22 즉 제자들도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부활)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즉 이 문맥에서 예수의 다시 오심은 부활을 의미한다.
'재림'을 의미하는 것이 전혀 아니다.


◀'아버지의 집'의 의미▶
14: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누가복음2:49 내 아버지 집 (=성전)
요한복음2:19-21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성전된 자기 몸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아버지 집 = 성전 = 부활하신 예수님


◀'처소'의 의미▶
14: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아버지 집(부활하신 예수)안에 처소가 있다
→즉 성령으로 부활하신 예수님과 제자들이 연합함을 의미한다.

(추가 근거)
에베소서2:20-22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돌이 되셨다.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새로운 성전의 모퉁이돌이 되셨다.
이 부활하신 예수와 연결되어서 성전이 되어가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사람들이 성령안에 있는 사람들이다.
즉 성령을 통해 부활하신 예수와 연합하여서 성전이 되어가는 것은 요14:2에서 아버지 집에 참여해서 처소를 갖게 되는 사람들인 것.

로마서14: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일과 마시는 일이 아니라,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화와 기쁨입니다.
성령 안에서 예수님과 함께 성전이 되어가는 것이 아버지의 집에 들어감이고 처소를 차지하는 일이 되는 것.
성령을 통해 성전이 되어갈 때 아버지와 예수님과 하나될 수 있는 것.

(요약한 이의 첨언 : 처소 예비 = 부활의 첫 열매이자, 성전의 머리돌이 되신 예수님과 연합하여 성전이 되는 길을 여신 것) (에베소서2:20-22)


◀'보혜사'의 의미▶
20:21,22 (부활 후 제자들을 찾아오셔서)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성령이 최초로 등장하는 장면
예수의 숨 = 성령 (추가 설명은 다른 영상 참고)

예수님이 부활하신 직후 성령이 오심
사도행전1:3 예수님이 부활 후 40일동안 제자들과 성령으로 교제하시며 성령으로 누리는 하나님 나라에 대해 말씀하심.
그때서야 제자들은 부활이 마침내 이 땅에 드러난 하나님의 성전임을 알게 되고 믿게 됨. (요한복음2:22)

7:39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예수께서 영광을 받으셔야 성령이 사람들에게 오실 수 있다.




※※모퉁이돌 예언 (시편 118:22) (새번역 인용)
집 짓는 사람들이 내버린 돌이 집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

마태복음21:4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성경에서 이런 말씀을 읽어 본 일이 없느냐? '집 짓는 사람이 버린 돌이 집 보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 이것은 주님께서 하신 일이요, 우리 눈에는 놀라운 일이다.'..."

사도행전4:11
(베드로 왈) 이 예수는 '너희들 집 짓는 사람들에게는 버림받은 돌이지만, 집 보퉁이의 머릿돌이 되신 분'입니다.'

베드로전서2:6
그러므로 이 돌은 믿는 사람들인 여러분에게는 귀한 것이지만,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집 짓는 자들이 버렸으나, 모퉁이의 머릿돌이 된 돌"이요,

예베소서2:20-22
여러분은 사도들과 예언자들이 놓은 기초 위에 세워진 건물이며, 그리스도 예수가 그 모퉁잇돌이 되십니다.



728x90
posted by El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