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종말론사무소>
신천지교인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메시지
비유풀이 극복하는 방법 (비유풀이의 안경을 벗고서)
를 글로 옮긴 것입니다.
※비유풀이 극복하기(2) - '마태복음13장 해설' 보기 →https://mathqueen.tistory.com/200
※이 글은 신천지의 비유풀이의 오류와 마태복음13장의 올바른 의미를 설명하는 글입니다.
신천지의 비유풀이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이 글 맨아래에 있는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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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상의 안경을 벗고서 (마태복음13장의 비유풀이 넘어서기(1))
신천지인들이 성경을 보는 관점 : '선생님(이만희)은 무엇을 경험하셨을까(=실상)'
제가 제안하는, 성경을 보는 관점 : '당시 유대인은 어떻게 생각했을까'
성경은 '이야기'이다.
성경은 본래 장/절로 구분되지 않았다.
따라서 성경은 근거성구가 아니라, 문맥 중심으로 봐야 한다.
따라서 마태복음 12장과 병행본문인 마가복음4장, 누가복음8장을 함께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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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12:46~50
나의 모친과 나의 동생을 보라.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
마가복음3:31~35
내 모친과 내 동생들을 보라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는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니라
누가복음8:19~21
내 모친과 내 동생들은 곧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이 사람들이라 하시니라
→예수님의 천국비유 앞뒤에는 '메시아 예수의 가족은 누구인가'에 대한 말씀이 있다.
즉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사람이 예수님의 가족임을 알고 본문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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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을 잘 알고 있는 유대인이 유대인의 관점에서 쓴 것이므로, 신약을 볼 때 구약에서 연관되는 내용을 함께 살펴보아야 해석에서 오류가 생기지 않는다.
<씨를 뿌린다>
[아모스9:11~15] 새번역
그 날이 오면 내가 무너진 다윗의 초막을 일으키고...
그 때가 되면 농부는 곡식을 거두고서 곧바로 땅을 갈아야 하고 씨를 뿌리고서 곧바로 포도를 밟아야 할 것이다. 산마다 단 포도주가 흘러 나와서 모든 언덕에 흘러 넘칠 것이다(소출이 넘침)
내가 사로잡힌 내 백성 이스라엘을 데려오겠다.
[예레미야30:9~11]
그 왕이 나타나서... 포로였던 이스라엘 전체가 다시 회복된다... 다시 출애굽 때처럼 하나님과 언약을 맺는다
[예레미야31:11~13]
포로였던 이스라엘 전체가 다시 회복된다... 사라미아인이 돌아오고... (새로운 출애굽, 하나님이 신명기 저주(땅의 소출이 없는 것)를 그치시고 다시 복을 주신다)
→새언약의 때=이스라엘의 회복의 때 = 포로에서 해방되면 = 다윗왕이 나타나면
신명기의 저주가 끝남을 예언하고 있는 것
[아모스9:15]
"내가 이 백성을 그들이 살아갈 땅에 심어서, 내가 그들에게 준 이 땅에서 다시는 뿌리가 뽑히지 않게 하겠다"
→이스라엘 백성을 포로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시고 그들과 다시 언약을 맺겠다.
[예레미야31:27]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내가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를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뿌릴 날이 이르리니
→다시금 이스라엘이 포로해방을 겪고 번성하게 된다는 의미(문맥상)
[에스겔36:11]도 같은 내용 (새번역)
내가 너희 산들 위에 사람과 짐승을 많게 하여, 그들의 숫자가 많아지고 번창할 것이다.
산들아, 내가 너희를 예전처럼 사람들이 살도록 하고, 전보다 더 좋아지게 해주겠다.
그 때에야 비로소 너희는, 내가 주인 줄 알 것이다.
[예레미야4:1~4] 새번역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의 포로로 이미 끌려가고, 아직 남유다는 기회가 남아있는 상태)
이스라엘아
정말로 네가 돌아오려거든
어서 나에게 돌아오너라...
내가 싫어하는 가증한 것을 버리고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하며
네가 주님의 살아 계심을 두고
진리와 공평과 정의로 맹세하면, (회개하면)
세계 만민이 나 주를 찬양할 것이고,
나도 그들에게 복을 베풀 것이다.
→이스라엘이 제사장 나라다우면 아브라함 언약이 이뤄질 것 (창12:3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
가시덤블 속에 시를 뿌리지 말아라
묵은 땅을 갈아엎고서 씨를 뿌려라
→가시덤블(창3:18 땅이 네(아담)게 가시덤블과 엉겅퀴를 낼 것 : 인간의 타락으로 인한 땅의 황폐화됨을 의미)
...
유다 백성과 예루살렘 주민아,
너희는 나 주가 원하는 할례를 받고,
너희 마음의 포피를 잘라 내어라.
→마음의 포피를 잘라내어 마음을 새롭게 하여 하나님께 돌아가는 것이 곧 묵은 땅을 갈아엎고 씨를 뿌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
그렇지 않으면 너희의 악한 행실 때문에
나의 분노가 불처럼 일어나서
너희를 태울 것이니
아무도 끌 수 없을 것이다.
→마음의 할례를 받지 않으면 = 하나님께 돌아가지 않으면 = 가시덤블에 씨를 뿌리면
아무도 끌 수 없는 불 즉 아무도 멈출 수 없는 하나님의 진노
[예레미야4:25-27] (이방민족과 전쟁하다가 멸망당한 예루살렘)
내가 본 즉 사람이 없고
공중의 새가 다 날아갔으며
내가 본즉 좋은 땅이 황무지가 되었으며
그 모든 성읍이 여호와 앞 그 맹렬한 진노 앞에 무너졌으니
이는 여호와의 말씀에 이 온 땅이 황폐할 것이나
내가 진멸하지는 아니할 것이며
→이스라엘이 끝내 하나님께 돌아가지 않았기 때문에 그 땅은 사람과 동물이 다 떠나 폐허가 되었다.
실제 B.C.586에 예루살렘이 함락되고 성전은 무너지고, 유대인들은 바벨론에서 포로로 살게 됨.
신약에서 비슷한 메세지
[마태복음3:8,10,12] (세례요한이)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놓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리라...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실제 이스라엘이 끝내 회개하지 않아서 A.D.70 로마와의 전쟁에서 예루살렘 성전이 또다시 무너지고 이스라엘은 황무지가 되고 로마의 포로로 살게 된다.
따라서 유대인들에게 '씨를 뿌린다'는
=(타락으로 인한) 황무지가 마침내 개간된다
=(범죄로 인한) 포로기가 비로소 끝난다
=제사장 나라인 이스라엘이 회복된다
=마침내 말씀대로 살아가는 새로운 후손들이 생긴다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들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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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자의 도래>
이스라엘 사람들은 '인자'라고 하면 다니엘7장을 떠올렸다.
[다니엘7장]
17. 그 네 큰 짐승은 네 왕이라 세상에 일어날 것이로되 (짐승같은 왕들에 의한 포로기)
...
13,14. 인자의 왕위 대관식. 인자의 나라 도래
18. 인자의 나라 :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
[이사야30장,40장, 말라기4장]
-이스라엘의 죄 때문에 찾아온 포로기
-광야의 길로 오시는 회복과 치유의 왕
-악의 심판 전 엘리야를 통한 회개의 기회
-시온으로 돌아오신 하나님. 악은 심판되고 백성은 치유됨.
→단7장과 사30,40,말4장은 같은 이야기이다. (즉 짐승들의 통치에서 해방되어서 인자의 통치에 참여하는 것 = 포로로부터 벗어나서 마침내 시온으로 돌아오신 하나님의 통치에 참여하는 것)
따라서 유대인들에게 '인자가 이스라엘로 돌아오셨다, 나타나셨다'는 것은
짐승같은 제국들의 통치가 끝나고 인자의 통치가 시작되는 때가 되었음을 의미했다. 기쁨과 희망의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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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자가 씨를 뿌린다>
유대인들에게는 "고통스러운 제국의 통치가 끝나고 마침내 인자(메시아)가 돌아와서 포로해방을 이루고, 새로운 후손을 낳는다"는 의미.
이 말씀을 인자라고 자칭하시는 예수께서 직접 하고 계신 상황 (마태복음13장 씨뿌리는 비유 이하 천국 비유들)
그리고 예수의 가족이 누구인지를 설명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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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13장 구조
0. 12:46-50 누가 예수의 가족인가?
1. 13:1,2 해변가에 서서
2. 13:3-9 씨 뿌리는 비유
3. 13:10-17 비유로 말씀하시는 이유
4. 13:18-23 씨뿌리는 자의 비유 해설
5. 13:24-30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
6. 13:31,32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7. 13:33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
8. 13:34,35 비유로 말씀하시는 이유
9. 13:36-43 밭의 가라지 비유 해설
10. 13:44-50 세가지 짧은 비유들
11. 13:51,52 "모든 것을 깨달았니" "네"
12. 13:53-58 누가 예수의 가족인가?
(키아스무스(교차대구구조): 유대인들이 즐겨쓰던 방식)
본격적인 해설은 2부에서 이어집니다.
신천지 비유풀이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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