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사무소 윤재덕소장님의 강의를 글로 옮긴 것입니다.

※비유풀이 넘어서기(1) 먼저 읽기 → https://mathqueen.tistory.com/199

----------------------------------------

 

※신천지식 해석 : 씨는 이만희가 가르치는 계시 말씀이고, 길가, 돌밭, 가시떨기는 신천지 바깥 사람들을 좋은 밭은 신천지 사람들을 의미하며, 따라서 이만희 말을 잘 들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교회에서도 씨를 목사님 말씀을 잘 받아들이고 순종해야 한다고 결론내리는 경우가 많고 이는 신천지와 매우 유사한 해석이다. 

성경을 자기 주관대로 해석하지 말고 2천년전 시대적 배경을 고려해서 씨 뿌리는 비유의 진짜 의미를 공부해보자. 

0. 예수의 가족은 누구인가?
"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후손에게 복을 준다고 약속하셨고, 유대인들은 혈통에 의해 아브라함의 후손이 된다고 생각했으므로, 유대인 혈통임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그래서 예수님의 이 말씀을 듣고 매우 놀랐다.


1. 해변가에 서서 + 2. 씨 뿌리는 비유
예수께서 집에서 나가사 바닷가(갈릴리호수-바다라고도 부름) 배 위에 앉으심
가장 먼저 씨 뿌리는 비유를 하심
제자들이 왜 비유를 말씀하시는지 물으니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제자들에게만 허락되었기 때문이라고 대답하신다. 즉 제자들에게만 비유의 의미를 풀어주신다는 것.

※이사야의 글 인용하신 것. 유대인들은 씨 뿌리는 비유와 길가,가시덤블 등 폐허의 의미를 안다. 알고도 말씀대로 살지 않았다.
예수님은 천국비밀을 비유로 전하셨으나 사도바울은 하나님나라를 다 풀어서 증거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말씀하셨고 바울은 이방인이에게였다.

 

[에스라4서 8:41] 씨 뿌리는 이야기는 이스라엘이 구원받는 이야기를 나타낸다.

[에스라4서 9:29,30] 씨=시내산에서 받은 율법

[에스라4서 9:33] '씨를 받았던 이들이 멸망했다' → 율법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율법대로 살지 않아서 멸망했음을 의미

[에스라4서 17:78] '가시들이 그 씨들을 덮어버리듯이 그러한 사람은 피하지 못 하고 버림받아 맹렬한 불 속으로 들어간다' → 율법대로 살지 않아 하나님의 심판을 받은 예루살렘의 멸망을 불의 이미지로 설명하고 있음.

[에스라4서 8:44]'당신(하나님)은 그 사람(메시아)을 농부의 씨를 닮게 하셨습니다.' → 당시 유대인들에게 농부의 씨는 곧 메시아를 의미했다. 

(에스라서는 외경이며 1세기 신약과 같은 시기에 쓰인 책이다.)

(정리)

1세기 유대인들에게 '씨 뿌리는 이야기'는 인간의 타락, 시내산 율법, 이스라엘의 구원 이야기, 예루살렘의 멸망, 메시아를 이야기할 때 이용되었다. 

즉 당시 유대인들은 씨 뿌리는 이야기를 유대 역사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이해했다. 

씨 뿌리는 비유는 광야와 같은 마음을 가진 유대인들에게 올바른 말씀을 전하는 예수님 자신에 대한 이야기이다. 


3. 비유로 말씀하시는 이유+4.비유해설
길가,돌밭,가시떨기에 뿌려져 결실하지 못 함 : 말씀대로 살지 못 하는 황무지같은 유대인들
좋은 땅에 뿌려져 결실함 :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예수 가족의 번성

타락한 이스라엘로 인자가 찾아오셨다.
씨 뿌리는 이야기는 짐승의 나라와는 다른 '인자의 나라' 출범을 말하고 있다.

5,6,7 천국에 대한 세가지 비유
 
5.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
출15:17 주께서 백성을 심으신다.
가라지 : 인자의 시 뿌림 소식을 거절하는 이들
메시아가 나타났음에도 믿지 않는 유대인들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예수님은 '원수' 때문이라고 하심.
 
6. 겨자씨 비유
시편104:12 공중의 새 (창조의 회복)
이 창조의 회복이 겨자씨 한알에서 시작된다.
 
7. 누룩 비유
신명기28:17에서 누룩은 부정적인 의미
그러나 이 본문에서는 좋은 의미이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아서 이스라엘이 받는 신명기 저주 중에 빈 떡광주리가 있다. 
그러나 누룩으로 인해 마을 전체가 먹을 수 있는 양의 빵이 생긴다.
→겨자씨, 누룩 비유 : "인자의 나라"의 폭발적 성장을 가리키는 것. 신명기28장 저주의 끝을 의미.
 
8. 비유로 말씀하시는 이유 + 9. 비유해설
비유로 말씀하시는 이유로 [시편78:1~8]을 인용하신다.
(예수를 믿는 자들이 진짜 자손인데) 그 자손에게 숨기지 않으시고,,, 후대에 전하리로다... 후대 곧 후생 자손에게 이를 알게 하고... 그 심령은 하나님께 충성치 아니한 세대와 같지 않게 하려 하심이다.
[갈1:4,5]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드리셨으니
→예수의 비유는 타락한 세대와는 다른 세대를 위한 것
 
집에 들어가시니(예수의 비유를 듣는 와중에도 예수님의 제자가 되지 않는 무리를 떠나서)
즉 제자들에게만 말씀하심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불법을 행하는 자들,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풀무불' : 말라기4:1~6 극렬한 풀무불 같은 날 (이스라엘 심판의 날)
'해와 같이 빛나리라' : 말라기4:1~6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말라기4:5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세례요한)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10. 세가지 짧은 비유들 + 11. "이 모든 것을 깨달았느냐" "네"
집에서 제자들에게도 비유로 말씀하심. 왜냐하면 가라지 비유를 풀어주시기 위해 또다른 비유를 드신 것이다. 즉 더 쉽게 설명하려고.
 

유대인에게 비유는 빈칸 하나만을 제외하고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그 빈칸에 예수님을 채워넣느냐 아니냐의 선택에 직면하게 만드시는 것.

 
진주를 발견하면 소유를 다 팔아 밭을 산다 : '예수 가족 = 인자의 나라'를 깨달았다면 어서 인자의 제자가 되더라.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 비유
'못된 것은 내어 버린다', '풀무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 그렇지 않으면(돌이키지 않으면) 풀무불+슬피울며이를갊 [마8:12]
 
이러한 세상 끝은 언제 올까?
유대인들에게 '세상끝'은 먼 미래가 아니라 짐승의 통치(악한 제국의 통치)가 심판받는 때였다.
[히브리서9:26]...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사로 드려 죄를 없게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
→예수님은 세상 끝에 나타나신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을 거절한 타락한 도시 예루살렘은 A.D.70년 멸망당했다(심판받았다)
예수님을 믿은 사람들은 예루살렘 멸망 전 다른 지역으로 도망 갔다. 이들을 성경에서는 '흩어진 열두지파'(야고보서1:1), '흩어진 나그네... 곧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해 택하심을 입은 자들'(베드로전서1:1,2)이라고 불렀다. 곧 예레미야31이 예언한 새언약의 주인공들이다.
 
+악이 심판받는 세상 끝은 오늘날도 이어지고 있다.
악은 심판을 이미 받았고, 받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받을 것이다.
지금은 악이 심판받는 시작점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것이다. 
세상끝(=말세) : 악은 심판을 받고 있고, 인자의 나라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생겨나는 기간(초림~재림)
 
예수님 : "이 모든 것을 깨달았느냐"
제자들 : "네" (이렇게 대답했으나 예수의 십자가 고난 때 모두 배신했다)
인자의 나라가 임박했고, 그 인자의 나라는 예수를 통해 이루어지며, 인자의 나라는 예수님과 함께 하는 제자 공동체를 의미한다. 
마20:21를 볼때 야고보,요한의 어머니도 이 정도는 이해하고 있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하나님께서 예수를 다시 살리심으로 인자의 나라가 출범하고, 승천으로 예수께서 인자의 나라의 왕으로 즉위하실 것을, 그 누구도 성령받기 전까지는 전혀 알 수 없었다.
 
그리고 당당하게 이해했다고 대답하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마다 마치 새 것과 옛 것을 그 곳간에서 내어 오는 집 주인과 같다"
인자의 씨뿌림을 이야기하는 구약이야기는 옛것이다.
그러나 그 옛것이 가리키는 실체는 예수님과, 하나님 뜻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새것이다. 
[고린도후서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옛것의 성취 곧 새것이 예수와 함께 하는 예수 가족임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들, 이 사람들이 곧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이다.

728x90
posted by El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