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사무소 윤재덕소장님의 강의를 글로 옮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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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들에게 1~10절 바다에서 올라오는 짐승은 ‘리워야단’으로, 11~18절 땅에서 올라오는 짐승은 ‘베헤모스’로 알려져있다. 성경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가로막는 악의 세력들을 짐승으로 표현하곤 했기 때문에, 유대인들은 13장의 짐승들이 악의 세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쉽게 이해했다.


바다에서 올라오는 짐승

 

[13:1,2 개역한글]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 모독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내가 본 짐승은 표범과 비슷하고 그 발은 의 발 같고 그 입은 사자의 입 같은데 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더라

 

[다니엘7:3-7 새번역]을 함께 봐야 한다.
3 큰 짐승 네 마리가 바다에서 올라왔다...
4 첫째 짐승은 사자와 같이 보였으나...
5 둘째 짐승은 과 같았는데,...
6 그 뒤에 또 다른 짐승이 나왔다. 그것은 표범처럼 생겼으나,...
7 넷째 짐승이 나왔다... 이 짐승은 앞에서 말한 짐승들과는 달리, 뿔을 열 개나 달고 있었다.

(1,2)다니엘서에서 사자는 바벨론, 은 메디아(페르시아), 표범은 헬라 제국(그리스 마케도니아), 넷째 짐승은 로마 제국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제국들의 공통점: 하나님의 백성들을 괴롭히던 세력.
┗┗계시록 13장에서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은 단7장에 나오는 짐승들의 합이다.
→따라서 성도들을 압제하고 괴롭히는 세력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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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4]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므로 용에게 경배하며 짐승에게 경배하여 이르되 “누가 이 짐승과 같으냐. 누가 능히 이와 더불어 싸우리여” 하더라.

 

(3)죽게 된 것 같은 것은 머리 하나가 아니라, 일곱머리 열뿔의 짐승 전체이다. 한글성경은 주어가 불명확하나, 희랍어 원문에서는 정확하게 표현되어 있다.

(3,4)일곱머리 열뿔 짐승 :
요한계시록에서는 상징적 의미, 실제적 의미 둘 다 가진 경우가 많다. (예. 2,3장의 일곱교회는 실제 일곱교회이면서도, 모든 교회를 상징).
요한계시록이 기록되던 AD95-96는 로마황제가 도미티아누스이었다. 로마황제를 신으로 숭배하도록 강요했고, 이를 거부하면 제국에 충성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했다. 이런 이유로 기독교 박해가 극심했다. (로마 역사에 대한 이야기는 영상 또는 아래 그림을 참조하세요)
그래서 일곱머리 열뿔 짐승은 성도를 핍박하는 악의 세력이라는 상징적 의미도 있고, 실제적으로 당시 극심한 우상숭배를 벌이고 교회를 박해했던 로마제국을 의미하는 실제적 의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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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6]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 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다니엘7:25]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 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5)마흔두달=한때 두때 반때=1260일
=하나님의 해달별 입은 여자 양육기간(12:14). 즉 승천 이후 고난받는 교회의 양육 기간.
=두 증인의 활동 기간(11:3). 예언자적 사명을 감당하는 교회의 활동 기간.
=성전 바깥 마당이 이방인에 의해 밟히는 기간(11:2). 고난받으면서도 사명을 수행해야 하는 기간
=짐승의 활동 시간(13:5)
=장막, 하늘에 사는 자들이 비방받는 시간(13:6)
승천부터 재림까지의 교회의 활동 기간

(6) 장막 곧 하늘:
┗[에베소서2:6]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하늘에 앉힐 것이다'가 아니고 '하늘에 앉히시니' 이다. 즉 예수를 믿어서 교회의 일원이 됐을 때 하늘에 앉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
→하늘은 예수를 믿음으로써 생긴 새로운 정체성, 새로운 소속을 의미하는 것.

(6)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
[이사야54:2,3] 네 장막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되 너의 줄을 길게 하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할지어다. 이는 네가 좌우로 퍼지며 네 자손은 열방을 얻으며 황폐한 성읍들을 사람 살 곳이 되게 할 것임이라.
┗아이를 낳을 수 없는 여인(하나님의 백성)에게 마침내 남편(하나님)이 찾아와서 많은 자손들이 태어날 것이고, 그 많은 자손들이 사는 곳이 장막이었다. 자손이 많아질 것이니 장막터를 넓힌다는 내용이다.
→자손, 장막에 속한 사람, 하늘에 사는 사람은, 2천년전부터 현재까지 예수를 믿고 하늘에 속하게 된 교회를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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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10]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이름이 기록되지 못 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그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혀 갈 것이요, 칼에 죽을 자는 마땅히 칼에 죽을 것이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

 

(7)족속, 백성, 방언, 나라 : 비슷한 단어 4번 반복
┗숫자4가 땅 전체와 관련되기 때문에 ‘전세계’를 의미.

(8)이 땅에 사는 자들: 6절의 하늘에 사는 사람들과 반대 부류

(9)누구든지 귀가 있거든 들을지어다:
┗[마태복음11:15]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예수님이 중요한 말씀을 하실때, 자주 사용하신 표현.

(10)인내와 믿음: 당시 경제적 불이익과 죽음의 위협까지 각오하고. 절대 황제숭배에 참여하지 않고 신앙을 지키라고 요구하고 있다.
┗2,3장 일곱교회에게도 요구되었던 것.
┗┗[계2:10]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계2:13]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실제 순교자)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다니엘의 예언대로, 악의 세력에 의해서 성도들이 핍박받는 시절이 마침내 도래했고, 그 예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고난받으면서도 믿음을 지키는 교회였다는 사실을, 사도요한이 요한계시록13장에서 밝히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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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에서 올라오는 또 다른 짐승

 

 

[13:11-18]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어린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을 하더라
그가 먼저 나온 짐승의 모든 권세를 그 앞에서 행하고 땅과 땅에 사는 자들을 처음 짐승에게 경배하게 하니 곧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은 자니라
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오게 하고
짐승 앞에서 받은 자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누구든지 이 표를 가진 자 외에는 매매를 못 하게 하니 이 표는 곧 짐승의 이름이나 그 이름의 수라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것은 사람의 수니 그의 수는 육백육십육이니라.

 

*두 뿔 달린 짐승이 우상숭배 조장, 속임수를 써서 불이 하늘에서 내려오게 함, 짐승이 말하게 함 등은 [다니엘8장]에 이미 나온 내용이어서 유대인들에게 매우 익숙한 표현들.

[다니엘8:3, 20, 23-26]
내가 눈을 들어 본즉 강 가에 두 뿔 가진 숫양이 섰는데, 그 두 뿔이 다 길었으며 그 중 한 뿔은 다른 뿔보다 길었고 그 긴 것은 나중에 난 것이더라...
내가 본 바 두 뿔 가진 숫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
이 네 나라 마지막 때에 반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한 왕이 일어나리니
그 얼굴은 뻔뻔하며 속임수에 능하며 그 권세가 강할 것이나 자기의 힘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며
그가 장차 놀랍게 파괴 행위를 하고 자의로 행하여 형통하며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그가 꾀를 베풀어 제 손으로 속임수를 행하고 마음에 스스로 큰 체하며 또 평화로운 때에 많은 무리를 멸하며 또 스스로 서서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그가 사람의 손으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깨지리라
이미 말한 바 주야에 대한 환상은 확실하니 너는 그 환상을 간직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라 하더라
강 가에 : 이번에는 바다가 아니라 땅이다.
그 환상을 간직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라: 사도요한은 ‘다니엘서8장의 예언이 우리에게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요한계시록13장에서 밝히고 있다.

(14)칼에 상했다가 살아난 그 짐승: 로마제국, 성도를 괴롭히는 악의 세력(옮긴이첨언: 13:1 바다에서 나온 짐승)

(15)우상에게 경배하지 않는 자는 다 죽는다 : 당시 많은 교회들이 로마황제 숭배를 거절해서 죽임 당했다.
┗(예)사도요한의 직계 제자이면서 서머나교회를 담당하고 있었던 폴리캅이라는 사람은 로마황제 숭배를 거절하다가 화형당했다.

(16)오른손과 이마는 사람의 정체성을 표시하는 자리.
┗유대인은 이마에 말씀 상자를 매고 손목에는 말씀 띠를 맨다.
┗┗짐승의 표를 오른손이나 이마에 받은 사람은 우상숭배를 인정한 사람들(15절 문맥상)

(18)666
┗'6'은 천지창조 여섯째날 사람이 창조되었으므로 사람, 사람, 사람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람에 대한 강조는 우상숭배를 받아들인 타락한 인간성을 의미.

(16,17)짐승의 표를 받는다
┗실제적인 의미: 로마의 우상숭배를 인정하는 것, 실제로 로마황제 숭배를 거부하면 당시 매매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상업조직에도 들어갈 수 없었다.
┗상징적인 의미: 최초의 교회들이 우상 숭배와 목숨을 걸고 맞서 싸웠던 것을 기억하고, 오늘날의 교회들도 우상숭배에 참여하지 않기 위해서 최선을 다 해야 한다.



오늘의 강의 정리

①요한계시록13장은 다니엘7장, 다니엘8장의 성취를 말하고 있다.
②일곱 머리 열 뿔 짐승:
┗상징적 의미: 성도를 핍박하는 악의 세력
┗실제적 의미: 당시 우상숭배를 강요하는 로마 제국


*옮긴이가 궁금한 것: 결국 1절 바다에서 올라온 일곱머리 열뿔 짐승과 11절 땅에서 올라온 또다른 짐승은 교회를 핍박하는 악의 세력 또는 당시 로마제국을 의미하는 같은 상징으로 보면 되는 것인가. 그러면 강조하기 위해 두번 쓰인 건가?

로마황제 숭배 강요와 극심한 박해를 당했던 교회

 

하늘에 사는 자들은 교회를 의미한다
죽음을 각오하고 우상숭배를 거절하고 믿음을 지킬 것을 계속 말씀하신다.
요한계시록13장은 다니엘7,8장의 성취를 말하고 있다.
일곱머리 열뿔 짐승의 상징적 의미와 실제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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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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