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사무소 윤재덕소장님의 강의를 글로 옮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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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1)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
첫째 이적 [12:1] 해달별 입은 여자
┗메시아 예수의 승천 전후의 하나님의 공동체 즉 구약 이스라엘 백성과 신약 이스라엘 백성을 보여준 것
둘째 이적 [12:3] 일곱머리 열뿔 용
┗하나님의 백성을 가로막으려는 사탄적 세력
셋째 이적 [15:1] 마지막 재앙
┗사탄과 그 사탄을 따르는 짐승과 졸개들이 어떻게 최후를 맞이하는지에 대한 내용

→이 세 이적 모두 이스라엘 출애굽을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이다. 출애굽사건에 비견해서 성도의 구원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백성을 방해하는 세력이 있는데 그들이 심판받고, 하나님의 백성이 승리한다는 내용.


15: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닷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2)거문고:
┗원문에는 κιθάρα (기타의 기원이 되는 단어). 한글로 번역하며 거문고로 번역. (악기 모양은 아래 그림 참조)

(2)유리바다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


15: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가로되


(3)모세의 노래:
[출애굽기15장 모세의 노래]
그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께 이 노래를 불렀습니다.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라. 주님께서는 영광의 승리를 거두셨으니 말과 말 탄 자를 바다에 처넣으셨도다. 하나님께서는 나의 힘,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라...”
┗추격하던 이집트 군대가 홍해바다 아래에서 파멸되고, 이스라엘 백성은 홍해바다를 무사히 건너서 자유를 얻은 것이 너무나 기뻐서,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양하는 노래


*계15장은 성막 제의를 통해 이해되기 때문에 성막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아래 그림 참조)
-번제단: 제물들을 태워서 하나님께 바치는 곳 (=어린양의 죽음)
-물두멍: 제의에 참석했던 제사장들이 깨끗하게 손을 씻는 곳 (=홍해바다 건넘)
→이 성막 구조는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요약하고 있다.
→성막의 물두멍 = 홍해 건넘 = 세례
신약교회는 출애굽을 경험한 것이다. 어린양 예수의 죽음으로 탈출해서(=구속), 홍해를 건넜다(=세례).
그리고 [15:3,4]는 이 두 노래가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같은 노래, 하나의 노래라고 증언하고 있다.

모세의 노래어린양의 노래
물두멍
┗홍해바다 건넘
①이집트 군대의 파멸
②이집트로부터의 구원
유리바다
┗육의 삶으로부터의 건넘 (세례)
①죄의 파멸
②사탄으로부터의 구원




어린양의 노래 가사↓

[15:3,4]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기이하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3)하시는 일: 구원하시고 세례받게 하신 일(위 내용)

(3)주의 길 : 이제 신약교회가 예수를 통해 출애굽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길, 광야이긴 하지만 하나님의 인도를 따르는 길을 걸을 수 있게 된 것이다.

(4)만국의 왕, 만국이 와서 경배: 이제 이스라엘 사람뿐 아니라, 모든 나라의 사람들이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죄로부터 탈출할 수 있게 된 것을 찬양

어린양의 노래는 세례받은 신약교회 사람들이 고백하는 구속의 노래.


(2)불이 섞인 유리바다
'[계4:6]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바다' 에서는 불이 없었으나, 15장에는 불이 섞여 있다.
불은 요한계시록에서 심판의 의미로 사용됐다.
마치 홍해바다에 이집트군대가 수장되었던 것처럼,
예수그리스도 때문에 원수된 것이 십자가로 소멸되었고[엡2:16],
그리고 통치자들과 권세들이 무력화되어 드러났고 구경거리로 삼으셨고 십자가가 마침내 승리했기 때문에[골로새서2:15],
'십자가의 심판이 마침내 벌어졌다'는 것이 이 ‘불이 섞인’의 의미이다.
그리고 십자가를 통해서 구원을 받고 세례를 받은 신약교회가 이 유리바닷가에 서서(2절) 하나님의 구원에 감사하며 찬양을 올려드리는 것이 어린양의 노래인 것이다.


15:5
또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5)성전: 희랍어 ναόϛ 나오스 2가지 의미
①건물 성전(영. temple),
성소(제단이 있는 곳)(영. sanctuary)
┗5절의 성전은 건물성전이 아니라 ②번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영어로도 sanctuary임).
┗그래서 '증거 장막의 성소'로 번역해야 더 정확하다.

증거 장막: 증거가 들어있는 장막
증거장막의 성소: 지성소
┗지성소에는 언약궤(=증거궤)가 들어있다. 이 언약궤 안에는 하나님이 계시다는 확실한 증거들(만나를 담은 항아리, 십계명 두 돌판, 아론의 싹난 지팡이)이 들어있다. 그래서 증거궤라고 부르는 것이다.

15장은 성막 제의의 순서대로 이야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래 성막 그림 참조)
번제단(예수그리스도의 죽으심) → 물두멍(홍해바다를 건넌 사건, 세례) → 증거장막의 성소(지성소)
성막 제의는 출애굽 이야기를 요약할 뿐만 아니라, 신약교회의 구원이야기를 요약한다.
특정집단이 증거장막이라는 이름을 갖는다고 해서 그 집단이 정당성을 얻게 된다는 내용이 전혀 아니다.

[히브리서9:24]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성막은 진짜를 가리키는 모형이고, 참 하늘이 성소임을 말하고 있다.

[히브리스4: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원문-하늘들을 뚫고 가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원문의 하늘은 성소이다.[히9:24]
┗대제사장이 1년 딱 한번, 대속죄일 때 모든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용서하는 제사를 위해서 지성소에 들어간다. 마찬가지로 대제사장인 예수께서 단 한번 그 지성소로 들어가셨다. 그것이 바로 승천이다. 예수께서 지성소로 들어가신 승천으로 인해 우리 죄가 용서함 받는 것이다.


※정리

1. 대제사장 예수의 성소 들어가심은 곧 승천이다.

2. 따라서 증거 장막의 성소는, 하나님의 확실한 증거이신 부활 예수님이 승천하신 하늘이다.
┗증거장막의 성소(지성소)에는 하나님 계신 확실한 증거들(언약궤, 증거궤)이 들어가 있었다.
┗지금 지성소인 하늘에도 하나님 계심의 가장 확실한 증거인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들어가 계신다.

 
3. ‘증거장막의 성소의 열림’은 승천하신 예수의 재림이 임박했음을 보여준다.
┗즉 승천을 통해 사라지셨던 예수께서 이제 마침내 자기의 모습을 드러내실 것을 예고하는 것이 '증거장막 성소의 열림'이다.
※증거장막 성전은 특정집단을 말하는 게 아니라, 예수께서 승천하신 하늘을 가리키는 말임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15:6-8]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네 생물 중에 하나가 세세에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 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에게 주니,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인하여 성전에 연기가 가득 차게 되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

메시아 예수의 재림 전에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임을 알 수 있다.

(8)성전에 연기가 가득 찼다: 하나님의 임재로 가득 찼다(이사야6장)

(7)대접: 당시 포도주를 마시는 그릇을 의미.


성막 모형
거문고로 번역된 악기는 기타에 가깝다
성막 제의는 출애굽 이야기를 요약한다
모세의 노래와 어린양의 노래는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찬양하는 같은 노래이다.
'불이 섞인'은 십자가의 심판을 의미한다.
성막의 제의는 출애굽 이야기를 요약하면서도 그리스도의 구원 이야기를 요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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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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