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사무소 윤재덕소장님의 강의를 글로 옮긴 것입니다.
강의영상 보기
17-22장은 키아스무스 구조이다. (키아즘, 교차대구법)
A 음녀 바벨론이 받은 심판 17-19:10
B 백마타신 분의 정복과 심판 19:11-16
C 두 짐승의 심판19:17-21
D 사탄의 천년 옥살이 20:1-3
D’ 성도의 천년 다스림 20:4-6
C’ 사탄의 심판 20:7-10
B’ 백보좌 심판 20:11-15
A’ 신부 예루살렘이 받은 복 22:1-22:5
1. 사단이 결박된 천 년?!
20:1-3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로 하늘로서 내려와서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 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간 놓이리라. |
(1) 사도요한이 새로운 환상을 본다. 그 환상들이 시간순대로만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1)무저갱 열쇠
[계1:18]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사망과 음부에 대한 권한이 부활하신 예수님께 있다
→계1:18, 20:1을 볼때, 예수님이 무저갱에 대한 권한을 갖고 계신 분임을 알 수 있다.
*옮긴이첨언" 무저갱(개역)=아비소스(새번역. 밑바닥이 없는 깊은 곳을 일컫는 희랍어)
-----
*(2,3절)의 천 년은 언제인지 알기 위해 2가지 질문을 확인해보자.
1) 언제 용은 잡혔고, 어떻게 결박되었는가?
2) 사탄은 만국을 미혹할 수 없게 되었는가?
1)언제 용은 잡혔고, 어떻게 결박되었는가?
①[요한복음12:31-33] 이제 이 세상의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 임금(사탄)이 쫓겨나리라.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내가 땅에서 들리면 : 예수님의 승귀(십자가죽음, 부활, 승천)
┗┗예수님의 승귀 후, 사탄이 심판받고 쫓겨나고,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끄는 일이 이루어진다.
②[마가복음3:27] 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는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세간을 강탈하지 못 하리니
┗결박은 계20:2에 나오는 결박과 희랍어 원문으로 같은 단어.
┗강한 자인 사탄을 결박하면 그 사탄이 인질로 잡고 있었던 사람들을 구출할 수 있다는 의미.
③[유다서1:6] 또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셨으며
①,②,③을 종합해서 내리는 결론
1)막3:27의 강한 자 = 요12:31 이 세상 임금 = 사탄
2)결박 = 내가 땅에서 들리면 = 예수님의 죽음
3)세간 강탈 = 모든 사람 내게로 이끔
→예수님께서 십자가 사건으로 사탄을 결박하고나서야 사람들이 구출될 수 있는 것이다.
2) 사탄이 만국을 미혹하지 못 하고 있는가?
①[디모데전서3:16]그는...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지금 만국에 예수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공동체가 세워져서, 만국이 미혹당하지 않도록 그리스도의 온전한 말씀을 전하는 사역들을 하고 있다.
②[골로새서1:23]...이 복음은 천하 만민에게 전파된 바요, 나 바울은 이 복음의 일꾼이 되었노라.’
┗예수 그리스도의 소식이 만민에게 전파되었기 때문에 더이상 사탄이 그 만국을 속일 수가 없다.
※정리
① 먼저는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으로 사탄은 결박되었다.
┗‘결박’의 의미를 ‘사탄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로 이해하면 안 된다. 사탄은 지금도 우는 사자와 같이 사람들을 괴롭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탄이 결박되었기 때문에 구원받는 사람들이 생기고 있고, 그 구원받는 사람들이 예수를 따르는 삶을 살 때 사탄은 더이상 그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의미로 '결박'을 이해해야 한다.
② 사탄이 결박되자 사람들이 구출되었고 만국이 예수님의 소식을 알게 되었다.
사탄이 서로를 이간질하고 생명 말살로 향하게 하지만, 교회는 원수조차 사랑하고 끝까지 죽기까지 사랑을 추구하므로 사탄의 시험에 빠지지 않는다.
※'천년'에 대해 정리
①전에는 사탄의 손아귀에 있다가 이제는 메시아예수의 십자가를 통해서 구출받은 사람들이 생겨나는 긴 기간
②사탄이 결박된 십자가 사건부터 복음이 전파되는 과정을 지나 예수님이 재림하시기까지의 긴 기간.
③구원받는 사람들은 하늘에서 지금 좌정하고 계시는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를 성령을 통해서 받게 된다. 즉 하늘에 계신 예수님의 통치를 따르는 사람들이 생겨나는 기간
④교회는 예수님을 따라서 만국이 미혹되지 않게 진리를 붙들고 끝까지 버티는 사람들 (19장 예수님을 따르는 백마부대)
※송태근목사님의 책 <쾌도난마 요한계시록> 에서도, 후천년설, 전천년설(역사적, 세례주의적), 무천년설 중에, 천년을 상징적인 수로 이해하는 '무천년설'로 해석했습니다.
그리고 '무천년설'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단어라, 현재는 '현천년주의'로 용어가 바뀌었습니다.
2. 보좌에 앉아 심판하는 이들은 누구인가?
20:4a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
*보좌들 : 단수가 아니라 복수
①[다니엘7:9,10]내가 보니 왕좌(들)이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개역한글에서는 단수인데, 원문에서는 복수이다.
┗왕좌들, 보좌들에 대한 환상을 얘기했을 때 유대인들은 다니엘7장을 떠올렸을 것이다.
②[에베소서2:6,7]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에베소서2:6과 요한계시록20:4을 둘 다 받아본 에베소교회 교인들은 바로 자신들이 하늘 보좌에 앉아 이 땅을 통치하는 왕같은 제사장이라고 이해했을 것이다.
→즉 하늘에 앉은 사람들은 그리스도로 인해 구원받은 교회를 가리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회가 심판하는 권한을 받았나?
①[고린도전서6:2]성도가 세상을 판단(심판)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 하느냐
┗'판단'은 '심판'과 원문이 같다.
┗즉 성도는 올바르게 판단,심판하는 사람들.
┗진리는 예수그리스도 자체이시다. (요14:6)
→성도는 예수그리스도를 따라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심판의 권한을 가지고 있다.
②[19:11]백마 타신 분이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신다.
┗그 분을 따르는 백마부대(교회)도 진리이신 예수를 따라 사는 올바른 판단으로 세상을 심판해나가는 것이다.
③[베드로전서2:9]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왕은 올바르게 판단하는 사람들이고 제사장은 흰 옷을 입고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
3. 첫째부활
20:4b 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노릇 하니 |
*(4)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은 앞에서도 많이 나왔다
[계1:9]나 요한은 너희 형제...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인하여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계12:17]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
[계6:9]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저희의 가진 증거를 인하여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 있어
[계13:15]...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짐승의 표를 거절한 자)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 때문에 용(사탄)에게 핍박받거나 죽는 사람들 = 요한의 형제들, 신약교회.
*요한의 형제들 중에서는 죽임 당한 사람들도 있었고 아직 살아남아 있는 형제들도 있는데, 이 둘을 분리시키느냐 않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도요한은 로마의 박해 아래 있는 교회들에게 끝까지 견딜 것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
*로마제국에 핍박당하고 죽임당하는, 힘이 없어보이는 교회를 보시는 하나님의 시선은 어땠을까?
[에스겔37:4-6]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모든 뼈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너희 마른 뼈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너희 위에 힘줄을 두고 살을 입히고 가죽으로 덮고 너희 속에 생기를 두리니 너희가 살리라.
또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셨다 하라."
┗마른뼈가 살아나서 하나님을 위해 맞서 싸우는 군대가 된다.
┗계20:4 '살아서'와 겔37:5,6 ‘너희가 살리라’(70인역) 이 둘은 같은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핍박당하고 죽임당하는, 힘없어 보이는 교회가 바로 에스겔이 예언했었던 하나님의 군대라는 것이다.
*(4)절 '살아서'에 해당하는 사람들
①[에베소서2:5]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살리셨고: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
②[골로새서2:12,13]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또 너희의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에게 모든 죄를 사하시고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다=함께 부활했다.
┗생물학적인 부활이 아니라, 이제 더 이상 죄인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다시 거듭났다는 의미
→살아서 :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태어났다는 것 (롬6장).
신학에서는 이를 ‘중생’이라는 단어로 표현한다.
이것이 에스겔의 성취이자, 죄인들이 그리스도를 통해서 얻은 생명력이고. 교회의 본질이다.
*이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노릇한다.
①[로마서5:17]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이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 안에서 왕노릇 하리로다.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난 생명을 갖고서 이 땅에서 왕노릇
②[디모데후서2:12] 참으면 또한 함께 왕노릇할 것이요...
┗참고 인내하면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하게 된다
→왕노릇은 군림하고 억압한다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처럼 인내와 사랑으로 통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20: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
┗그리스도를 믿지 않고, 새생명(거듭남, 중생, 첫째부활)을 얻지 못 했으므로, 참되게 살아갈 수 없다. (옮긴이-4절과 대조하여 이해하기)
※첫째 부활에 대해 정리
첫째 부활 : 은혜로 구원받아 예수님의 왕노릇에 참여하는 것
생물학적으로 죽었다가 사는 부활이 아니고, 산 동안에 그리스도를 만나서 그 분과 함께 죽고 다시 살아남을 얻는 새생명을 의미하는 것.
20: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
*(6a)절은 앞에서 배운 것을 적용하면 '예수님에 의해서 구원받아서 왕노릇 즉 견디고 사랑하는 일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라고 풀어쓸 수 있다.
*그리스도에 의해서 제사장으로 임명받은 사람들,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에 동참하는 사람들은, 그리스도에 의해 구원받은 신약교회를 가리킨다는 것을 앞에서 공부했다.
*그리스도에 의해 구원받은 신약교회가 예언자적이고 제사장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긴 기간을 '천년'이라고 한다는 것을 앞에서 공부했다.
※오늘 내용 전체 요약
메시아 예수께서 이 땅에서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하셔서 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승천하셔서 이 땅을 통치하시며 자신의 제사장들을 임명하신 이 긴 기간이 마침내 시작되었다. 영광스러운 천 년이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교회인 우리는 어떤 핍박과 고난이 있더라도 이 제사장적 직무, 왕적인 직무를 잘 수행해야 한다.
둘째 사망에 대해서는 다음 영상에서 공부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epL0U/btrRAMCzvHY/J4rZyW11Z7MkzDEdGW15d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m0o0c/btrRzG4a8iv/PdlJ5hcU8QZDuM6eSVxXC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d967WS/btrRzGXqX0a/Cf7pxGgsbBm6ojdl8gmQB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L0ZEh/btrRBMB6at2/PIf0O2sSPFZJZdwbWSnK60/img.jpg)
'BIBLE 즐거운 말씀묵상 > 사이비이단 대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계시록 21장A. 새 하늘과 새 땅(1) (21:1) (0) | 2022.12.05 |
---|---|
★요한계시록 20장B. 크고 흰 보좌에서 심판을 내리시다 (20:7~15) (0) | 2022.11.25 |
★요한계시록19장B. 하늘백마부대의 전투 방식 (19:11-16) (0) | 2022.11.13 |
★요한계시록 19장A. 하나님의 통치 소식과 어린 양의 혼인 잔치 (19:6-10) (0) | 2022.11.07 |
★요한계시록17,18,19장. 자세히 들여다보는 바벨론의 멸망 (17:1~19:10) (0) | 2022.11.04 |